2025년 여름, 대표곡은 없다? Golden과 K-POP으로 본 미국 음악 검색 트렌드

구글 트렌드로 보는 미국 검색 트랜드

2025년 8월 5일, 미국내 여름을 대표하는 노래가 없다는 주제의 트렌드가 언급되었습니다.  
올 여름은 미국 음반 시장의 경쟁이 다른 해보다 치열한 걸까요?

K-pop에 대한 인지도의 상승도 이에 한 몫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Golden - kpop



2025년, 여름을 대표하는 노래는 어떤 곡?

“올여름을 대표하는 노래는 없다(No Song of the Summer)”는 검색어가 2025년 7월 기준, 역대 최고 검색량을 기록했습니다. 

동시에 “What is the song of the summer?”라는 검색어 또한 사상 최고치에 도달하며, 사람들의 혼란과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만큼 올해는 특정 곡 하나로 대중의 이목이 집중되지 않은 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대표곡이 없는 대신, 다양한 장르와 아티스트가 경쟁하며 각각의 방식으로 여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2025년 여름, 가장 주목받는 아티스트

2025년 6월 20일부터 여름 시즌 동안,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사브리나 카펜터(Sabrina Carpenter)가 ‘Song of the Summer’와 연관된 검색어 상위에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브리나 카펜터가 발표한 신곡 ‘Manchild’“What is a manchild?”라는 검색어의 폭발적 증가를 이끌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Golden, Love Me Not… 대표곡 경쟁은 계속된다

대표곡 후보 중에서도 ‘Golden’‘Love Me Not’은 각각 “Is ___ the song of the summer?”라는 형태의 검색에서 가장 자주 언급된 곡입니다.

이들은 단순한 인기곡을 넘어서,  ‘올여름을 대표할 곡인가?’라는 질문의 중심에 선 곡들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댄스 트렌드, 곡의 인기를 견인하다

해당 곡들의 인기에는 댄스 챌린지와 바이럴 영상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특히 ‘Soda Pop Dance’‘Golden Dance’는 2025년 여름 검색된 댄스 튜토리얼 중 가장 높은 검색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음악 자체의 힘 외에도,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확산력이 곡의 흥행을 좌우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댄스 트렌드
댄스 트렌드


K-POP, 미국 음악에 정착하다

놀랍게도, 2025년 7월을 기점으로 K-POP의 검색 관심도는 처음으로 컨트리 음악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단발성 현상이 아닌 구조적 전환의 징후로 보입니다.

실제로 KPop Demon Hunters가 발표한 곡 3곡은 여름 검색량 상위 4곡 중 3곡을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아래 지도를 보면, 

2025년 여름 현재, 미국 내 세 개 지역 그룹에서 K-POP이 컨트리 음악보다 높은 검색 비중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장르 간 검색 관심도 역전에 해당하며, K-POP의 지역 확산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로 해석됩니다.

아래 지도는 2025년 6월 20일부터 8월 4일까지의 구글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제작된 것으로, 파란색은 K-POP, 붉은색은 컨트리 음악이 우세한 지역을 나타냅니다.

컨트리음악 vs K-POP
컨트리 음악 vs K-POP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듯, 미국의 동부·서부·남부를 포함한 다수 주에서 K-POP이 컨트리 음악보다 더 많은 검색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K-POP 검색 비중이 특히 높은 상위 5개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와이
  • 캘리포니아
  • 메릴랜드
  • 뉴욕
  • 워싱턴 D.C.

이는 K-POP이 특정 팬층을 넘어, 미국 주류 음악 문화 속으로 정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2025년 여름, 가장 많이 검색된 곡 순위

이번 여름에 현재까지 가장 많이 검색된 곡들입니다. 

June 20 - August 4 2025, US 

  • Golden – Huntr/x
  • Soda Pop – Saja Boys
  • Your Idol – Saja Boys
  • Pink Pony Club – Chappell Roan
  • Ordinary – Alex Warren
K-Pop 데몬 헌터스의 약진이 도드라지게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10년간 미국의 여름을 대표한 곡들의 목록 입니다.   
플레이리스트로 만들어 즐겨보세요. 

최근 10년간 여름을 대표한 곡 비교

연도 여름 대표곡
2024Not Like Us – Kendrick Lamar
2023Try That In A Small Town – Jason Aldean
2022Running Up That Hill – Kate Bush
2021Fancy Like – Walker Hayes
2020WAP – Cardi B feat. Megan Thee Stallion
2019In My Feelings – Drake
2018Despacito (Remix) – Luis Fonsi feat. Daddy Yankee & Justin Bieber
2017Panda – Desiigner
2016Cheerleader – OMI











댓글 쓰기